선진적 IT 관리체계, ITSM(IT Service Management)이란?

 

- 합리적 비용 범위내에서 합의된 품질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자원, 기술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선진적인 IT 관리체계

 

ITSM 프레임워크

출처: ITSM(IT Service Managment)에 대하여, 컴퓨터, 독서, 학습, 그리고 사람, https://blog.acronym.co.kr/134

<ITSM프레임워크>

  • ITIL- ITSM에 대한 구체적 시나리오 및 베스트 프랙티스를 제시하는 업계표준 라이브러리
  • eSCM- IT서비스 제공자의 역량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품질 수준을 개발하여 IT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역량 평가 모델
  • ISO20000- ITSM의 객관적 평가 지표 및 실행지침, 모범 사례를 제시하는 서비스 관리 국제 표준
  • CMMi-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전산장비 운영 업체들의 업무 능력 및 조직의 성숙도를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성숙도 모델을 통합한 성숙도 모델
  • SLM- IT서비스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실적을 평가하여 미흡한 부분을 개선함으로서 궁극적으로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하는 관리활동
  • SLA- IT아웃소싱에서 서비스 수준의 정량적 평가 및 개선을 위해 당사자간 체결하는 협약서
  • SOW- 정보시스템 서비스 수준의 계약서인 SLA에 대한 세부적인 범위 및 작업 내용을 규정한 작업 명세서

 

ITSM 구성요소

프로세스

- IT서비스 관리는 정의된 프로세스에 의해 정량적으로 측정, 관리됨

인력

- IT서비스 인력은 일정한 체계 아래 구성되며, 지속적인 역량 재고가 필요

조직

- IT서비스를 위한 효율적인 조직 구조와 체계를 구성

기술

-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요소가 필요

문화

- 미래지향적이고 서비스 지향적인 긍정적인 조직 문화

 

 

다른 글 같이 보기

2019/03/13 - [IT Contents/IT경영] - 서비스 관리 국제 표준, ISO20000
2019/03/12 - [IT Contents/IT경영] - IT서비스 협약서, SLA(Service Level Agreement)
2019/03/11 - [IT Contents/IT경영] - IT서비스 품질 보장 활동, SLM(Service Level Management)
2019/03/09 - [IT Contents/IT경영] - IT서비스에 대한 Best Practice,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3.0
2019/03/08 - [IT Contents/IT경영] - 시장 기대 관점의 기술예측 도구, 가트너의 하이프사이클
2019/03/14 - [IT Contents/IT경영] - IT서비스 역량 평가 모델, eSCM(eService Capability Model)
2019/03/15 - [IT Contents/IT경영] - 기업의 투명성 강화를 위한 IT Compliance

 

이 포스트는 IT토픽의 주요 내용과 핵심 키워드를 간략히 설명하는 것이 목적으로, 디테일한 내용에 대해서는 깊이 다루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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