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에 대한 Best Practice,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3.0이란?

- IT 아웃소싱에서 ITSM을 위한 구체적 시나리오 및 개념정의, 사례를 제시하는 IT서비스에 대한 업계 표준 라이브러리

- ITIL 2.0의 서비스 제공, 서비스 지원으로 분류된 라이브러리를 심화하여, 라이프사이클 형태로 제시, 지속적인 개선에 초점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3.0 구성요소

출처: ITIL V2 vs ITIL V3: What’s the Difference?, BMC Blogs, https://www.bmc.com/blogs/itil-v2-vs-itil-v3-whats-difference/

<ITIL 3.0[각주:1]>

서비스 전략

- 비용(Cost)관리

- 포트폴리오 관리

- 수요 관리

- ROI

서비스 설계

- 서비스 카탈로그 관리

- SLM

- 용량(Capacity) 관리

- 가용성 관리

- IT연속성(Continuity) 관리

- 정보보안 관리

- 공급자 관리

서비스 전환

- 전환계획관리

- 변경(Change) 관리

- 자산 및 구성 관리

- 배포 및 배치 관리

- 서비스 확인 및 테스트

- 평가 관리

- 지식 관리

서비스 운영

- 이벤트 관리

- 인시던트 관리

- 문제 관리

- 요청 관리

- 접근 관리

- 운영 활동

지속적 개선

- 7단계 개선 프로세스

  1. Define what you can measure
  2. Define what you should measure
  3. Gather the data
  4. Process the data
  5. Analyze the data
  6. Present and use the data
  7. Implement the corrective 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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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적 IT 관리체계, ITSM(IT Service Management)

이 포스트는 IT토픽의 주요 내용과 핵심 키워드를 간략히 설명하는 것이 목적으로, 디테일한 내용에 대해서는 깊이 다루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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