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에 대한 Best Practice,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3.0이란?
- IT 아웃소싱에서 ITSM을 위한 구체적 시나리오 및 개념정의, 사례를 제시하는 IT서비스에 대한 업계 표준 라이브러리
- ITIL 2.0의 서비스 제공, 서비스 지원으로 분류된 라이브러리를 심화하여, 라이프사이클 형태로 제시, 지속적인 개선에 초점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3.0 구성요소
서비스 전략
- 비용(Cost)관리
- 포트폴리오 관리
- 수요 관리
- ROI
서비스 설계
- 서비스 카탈로그 관리
- SLM
- 용량(Capacity) 관리
- 가용성 관리
- IT연속성(Continuity) 관리
- 정보보안 관리
- 공급자 관리
서비스 전환
- 전환계획관리
- 변경(Change) 관리
- 자산 및 구성 관리
- 배포 및 배치 관리
- 서비스 확인 및 테스트
- 평가 관리
- 지식 관리
서비스 운영
- 이벤트 관리
- 인시던트 관리
- 문제 관리
- 요청 관리
- 접근 관리
- 운영 활동
지속적 개선
- 7단계 개선 프로세스
- Define what you can measure
- Define what you should measure
- Gather the data
- Process the data
- Analyze the data
- Present and use the data
- Implement the corrective action
다른 글 더 보기
IT서비스 역량 평가 모델, eSCM(eService Capability Model)
IT서비스 협약서, SLA(Service Level Agreement)
IT서비스 품질 보장 활동, SLM(Service Level Management)
선진적 IT 관리체계, ITSM(IT Service Management)
이 포스트는 IT토픽의 주요 내용과 핵심 키워드를 간략히 설명하는 것이 목적으로, 디테일한 내용에 대해서는 깊이 다루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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