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Chess Games #6
[Date "2021-01-12"]
[White "finewink (942)"]
[Black "NilsonXadrez (832)"]
[Result "1-0"]
이번 게임도 최근 체스닷컴에서 한 게임입니다.
오프닝에서 유리하게 시작하지만 상대 수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유리함은 다 날려버리고..
하지만 저돌적으로 승리를 쟁취한 나름 뿌듯한 게임이었습니다.
제가 백으로 플레이합니다.
- [Event "finewink vs. NilsonXadrez"] [Site "https://lichess.org/IPC5poRV"] [Date "2021-01-12"] [White "finewink (942)"] [Black "NilsonXadrez (832)"] [Result "1-0"] [WhiteElo "?"] [BlackElo "?"] [Variant "Standard"] [TimeControl "-"] [ECO "C57"] [Opening "Italian Game: Two Knights Defense, Fried Liver Attack"] [Termination "Normal"] [Annotator "lichess.org"]
- 1. e4 e5
- 이탈리안 게임으로 시작.
- 2. Nf3 Nc6
- 무난한 출발
- 3. Bc4 Nf6
- 저는 비숍을 전개하고요.
- 상대가 투나이트 디펜스로 응수.
- 4. Ng5 d5
- 프라이드 리버어택 성립 직전!
- 5. exd5 Nxd5?! { (0.29 → 0.97) Inaccuracy. Na5 was best. }
- 상대가 중앙폰을 나이트로 잡으면서 프라이드 리버 어택 조건 완성! 이 때가 너무 좋아요.
- 6. Nxf7 { C57 Italian Game: Two Knights Defense, Fried Liver Attack } Kxf7
- 올타쿠나 나이트 희생하고요.
- 상대는 당연히 킹으로 나이트를 잡고요.
- 7. Qf3+ Qf6?? { (0.40 → 2.28) Blunder. Ke6 was best. }
- 퀸으로 수비하는 상대.
- 이 때 당황...
- 8. Bxd5+ Be6
- 일단 나이트를 잡으면서 체크
- 상대는 비숍을 전개하면서 방어합니다.
- 프라이드 리버 어택이 성공했는데 체크메이트는 커녕 이점도 주장하기 힘들어진 상황에 무척 맘에 안들었어요..
- 9. Bxe6+?! { (2.89 → 2.01) Inaccuracy. Bxc6 was best. }
- 고민끝에 비숍을 교환합니다.
- 희생한 기물은 되찾았지만 딱히 이점이 없는 상황.. ㅠㅠ
- 엔진 분석해 보니 여기서 나이트를 잡았으면 투폰 업으로 조금 더 유리한 게임이 되었겠더라고요.
- 9... Kxe6
- 10. Qb3+ Kd7
- 일단 퀸 교환을 하지 않기 위해 퀸을 움직여서 체크를 부릅니다.
- 상대는 킹을 피하고요.
- 11. d3?? { (1.64 → -0.89) Blunder. Nc3 was best. }
- 비숍을 전개하기 위해서 d3를 했는데 블런더라고 하네요. 상대 비숍이 체크할 수 있는 체크할 수 있는 길을 열기도 하고(Bb4) 나이트가 뛰어 들면 포크 위협(... Nd4 -> ... Nc2) 이 생기기 때문인 것 같아요.
- 11... b6?? { (-0.89 → 2.62) Blunder. Nd4 was best. }
- 상대도 뛰어들지 않고 폰을 움직였습니다.
- 12. Nc3?? { (2.62 → 0.75) Blunder. Be3 was best. }
- 저는 나이트를 먼저 전개하는데 비숍 전개 수가 더 좋은 수라고 합니다. 이게 블런더인 이유는 여전히 ... Nd4가 가능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 12... Bb4? { (0.75 → 2.01) Mistake. Nd4 was best. }
- 나이트 전개 이후 비숍이 제 나이트를 핀 걸러 왔습니다.
- 13. Bd2 Bxc3
- 저는 비숍으로 핀을 풀어주고요.
- 상대는 나이트와 비숍을 교환합니다.
- 14. Bxc3 Rhf8
- 저는 비숍으로 되잡아서 비숍 위치를 조정하고요.
- 상대는 룩을 퀸과 배터리하면서 f2지점에 위협을 만듭니다.
- 15. f3?! { (2.67 → 2.03) Inaccuracy. O-O was best. }
- 저는 f3를 두었습니다. 캐슬링하면 당장 수비가 되지만 추가적으로 f2칸이 공격당하면 결국 밀어야 한다고 봤거든요. 엔진은 캐슬링이 더 좋은 수라고 하네요.
- 15... Rad8
- 상대는 룩을 세미오픈 파일로 전개하고요.
- 16. O-O-O?! { (2.32 → 1.61) Inaccuracy. O-O was best. }
- 저는 f3를 했기 때문에 퀸사이드로 캐슬링했습니다.
- 엔진은 킹사이트 캐슬링이 더 낫다고 판단하네요.
- 16... Kc8
- 상대도 킹을 퀸사이드로 움직이면서 수동으로 캐슬링한 것처럼 모양을 만들었습니다.
- 17. Qa4 Kb7
- 저는 나이트를 공격해 템포를 벌면서 퀸의 활동성을 조금 높여 주었습니다.
- 상대방은 킹을 움직여 나이트를 보호합니다.
- 18. Rhe1 Qg5+
- 저는 구석에 있는 룩을 e파일로 움직여 활동성을 확보하고요.
- 상대는 퀸으로 체크를 하면서 g2폰을 위협합니다.
- 19. Kb1?? { (1.68 → 0.00) Blunder. Rd2 was best. }
- 폰을 지키기 위해 룩으로 막아야 하나 고민하다 그냥 폰을 내주기로 하고 킹을 안전하게 숨기기로 합니다.
- 폰을 공짜로 내줘서 블런더네요..
- 19... Qxg2
- 상대는 g2폰을 잡고요.
- 20. Bxe5 Nxe5
- 저는 방어가 없어진 상대 중앙 폰을 비숍으로 취합니다.
- 21. Qe4+?? { (-0.08 → -5.31) Blunder. Rxe5 was best. }
- 여기서 결정적인 블런더가 나옵니다.
- 룩으로 그냥 나이트를 취했으면 되는데 c3폰을 지키면서 나이트를 먹겠다고 Qe4?? 라는 물음표 100개짜리 수를 둡니다.
- 먹고 나서야 나이트가 돌아가면서 체크를 막으면 난 망했구나를 알게 되었어요 ㅠㅠ
- 21... Nc6
- 상대는 당연히 나이트가 피하면서 체크를 막고요.
- 22. Re2 Qxf3
- 피스다운이지만 괜찮습니다... 우리는 다 초보니까 ㅠㅠ 일단 룩으로 퀸을 공격하면서 h2폰도 수비합니다.
- 상대는 f3폰을 먹으면서 퀸 교환을 요청했습니다.
- 23. Qxf3 Rxf3
- 저는 어쩔 수 없이 퀸 교환을 하게 됩니다.
- 24. Rde1 Rdf8
- 일단 저는 e열에서 룩을 배터리하면서 상대 진영에 침투할 계획을 세웁니다. 피스다운이라고 수비적으로 움직이면 무조건 진다는 걸 알기 때문에 최대한 활동적인 자리로 룩을 옮길 계획이에요.
- 상대는 f열에서 룩을 배터리합니다.
- 25. h4 Nd4
- 저는 먼저 h4를 두면서 7랭크에서 상대가 먹을만한 게 없도록 만듭니다.
- 상대가 나이트를 움직이면서 Re7을 할 수 있도록 열어줬습니다.
- 26. Re4 Nb5
- 저는 일단 나이트를 공격해서 나이트를 이동하도록 합니다.
- 7랭크도 좋지만 c2폰이 위협을 받고 있고 룩이 다음 수에 Rf2로 더블어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나이트를 공격했어요. 상대는 나이트를 b5로 피합니다.
- 27. a4 Nd6
- 저는 a4를 두면서 나이트를 다시 한번 쫒습니다. 백랭크도 해결하면서 템포를 벌어 다음 수에 룩을 침투 할 계획
- 28. Re7 Nf5
- 계획대로 룩을 7랭크에 침투시킵니다.
- 상대는 Nf5로 7랭크에 있는 제 룩을 공격합니다.
- 29. Rd7?! { (-6.20 → -9.00) Inaccuracy. R7e4 was best. }
- 저는 룩을 d7으로 이동해 7열에 룩 두개를 배치하기로 계획합니다.
- 엔진은 실수라고 하지만 저에게는 과감한 공격이 필요했기 때문에 최대한 상대를 위협할 수 있는 수를 두려고 했어요.
- 29... h6
- 상대는 h6를 두면서 7랭크에 있는 폰들을 푸시하기 시작합니다.
- 30. Re5 g6
- 룩을 e7에 두고 싶었지만 상대 나이트에게 공격받는 위치이기 때문에 먼저 나이트를 공격하기 위해 Re5를 두고요.
- 상대는 g폰을 움직여서 나이트를 수비합니다.
- 31. a5 Nxh4
- 저는 5랭크에 있는 룩을 활용하기 위해 a5를 둡니다.
- 상대 킹을 노출 시킬 기회기 때문에 먹어주길 바랬지만...
- 상대는 h4에 있는 제 폰을 먹네요 ㅠㅠ
- 32. a6+ Kxa6
- 상대 킹을 끌어내기 위해 a6를 두며 폰을 던져줬습니다.
- 상대 킹도 뒤로 가기엔 위험 부담이 있으니 먹으면서 앞으로 끌려나오는 모양이 되었습니다.
- 33. Rxc7 g5
- 저는 일단 상대 킹을 호위하는 폰 하나를 이틈에 취하고요.
- 상대는 킹사이드 패스드폰을 전진하기 시작합니다. 이제 빨리 공격을 만들어내야지 시간이 없네요.
- 34. Ree7 Ra8
- 일단 a7폰을 노리며 룩을 7랭크에 나란히 배치합니다.
- 상대는 룩을 수동적인 위치로 옮기며 수비하고요.
- 35. b4 g4?! { (-5.83 → -4.03) Inaccuracy. Nf5 was best. }
- 저는 b폰을 올려 상대 킹이 b파일로 나오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 상대는 g폰을 계속 푸시합니다.
- 36. Kb2 g3?? { (-4.20 → 0.00) Blunder. Nf5 was best. }
- 저는 e파일의 룩을 뒤로 돌려 패스드폰을 수비하는 척 하면서 a파일킹의 체크메이트를 노리려고 계획했습니다. 하지만 킹이 b5, b4 이렇게 제 폰을 먹으면서 피할 수 있고 그러면 폰의 프로모션을 못 막아서 지게 되기 때문에 한시가 급하지만 의도를 먼저 보이지 않고 킹을 b2로 옮깁니다.
- 상대는 g폰을 한칸 더 푸시하지만 킹이 위험해지고 있기 때문에 블런더라고 하네요.
- 37. Re1?? { (0.00 → -4.68) Blunder. c4 was best. }
- 저는 계획대로 룩을 e1으로 이동하지만 블런더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 드릴게요.
- 37... g2
- 상대는 g폰을 한칸 더 푸시합니다. 이제 퀸 승진까지 한 칸 남았습니다. 뒤나 옆에서 서포트 해주고 프로모션한다고 하면 2수만 제가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퀸을 만들 수 있는 상황.
- 38. Ra1+ Kb5
- 하지만 저는 룩 a열로 움직여서 체크.
- 상대는 킹을 b5로 피하고요.
- 39. Kb3 Nf5?? { (-4.71 → Mate in 1) Checkmate is now unavoidable. Rxd3+ was best. }
- 저는 상대 킹이 도망가지 못하도록 Kb3를 둡니다.
- 그리고 상대는 체크메이트가 눈앞에 있는데 이제서야 나이트가 전투에 다시 참여하기 위해 움직입니다.
- 아까 Re1이 블런더인 이유가 여기에서 나옵니다. 제가 Kb3를 두었을 때 상대가 Rxd3라는 희생 수를 두게 된다면 체크메이트를 만들지 못하게 되고, 그러면 퀸 승진으로 인해 제가 지게 되겠지요. 다행히 상대도 그 수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 40. c4# { White wins by checkmate. } 1-0
- 저는 c4를 두면서 상대킹을 체크메이트 시킵니다.
728x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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