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관리 국제 표준, ISO20000이란?

출처: http://bsiblog.co.kr/archives/7842


<ISO20000의 연혁>

 

- ITSM의 객관적 평가 지표 및 실행지침, 모범사례를 제시하는 서비스 관리 국제 표준

- BSC15000 +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ISO20000의 구성요소

  • Part1. 인증규격
  • Part2. 실행지침
  • ITIL

 

ISO20000 프레임워크(Frame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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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20000 Framework>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

- 용량 관리

- 서비스 수준 관리

- 정보보안 관리

- 연속성 및 가용성 관리

- 서비스 보고

- 예산 수립 및 회계

통제 프로세스

- 구성관리

- 변경관리

- 릴리즈 및 전개 관리

문제해결 프로세스

- 인시던트 관리

- 문제 관리

관계 프로세스

- 고객 관계 관리

- 공급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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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트는 IT토픽의 주요 내용과 핵심 키워드를 간략히 설명하는 것이 목적으로, 디테일한 내용에 대해서는 깊이 다루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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