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agnus Effect" - Magnus Carlsen 's Best Games
매그너스 효과?!
마그누스 효과라고 불리는 과학 용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 "매그너스 효과"라 불리는 게임이 있습니다. 노르웨이 사람들에게 매그너스 효과라는 용어는 낯설지 않은 용어입니다.
노르웨이는 50만명이 매일 체스를 즐길 정도로 체스를 사랑하는 나라입니다. 그리고 이런 체스에 대한 사랑은 매그너스 칼슨의 등장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칼슨은 노르웨이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이 되었고 TV와 뉴스에서는 연일 체스 기사가 나옵니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체스 팬이 되었고 체스 게임을 즐깁니다. 그래서 "매그너스 효과"라고 이야기 됩니다.
지금 보시는 게임은 칼슨이 13살의 나이로 세계 체스 무대에 처음으로 등장하면서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Corus Group C 토너먼트에서 있었던 게임입니다. 칼슨은 이 대회에서 처음으로 GM 타이틀을 획득했습니다. 훗날 세계 챔피언이 될 매그너스 칼슨의 비상을 알리는 첫 세계 대회인 샘입니다. 또한 매그너스 효과의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게임에 매그너스 효과라는 별칭이 생긴 것 같습니다.
See the game from chess.com
PGN
[Event "Corus Group C"]
[Site "Wijk aan Zee NED"]
[Date "2004.01.24"]
[Round "12"]
[White "Magnus Carlsen"]
[Black "Sipke Ernst"]
[Result "1-0"]
[EventDate "2004.01.10"]
[ECO "B18"]
[WhiteElo "2484"]
[BlackElo "2474"]
[PlyCount "57"]
1. e4 c6 2. d4 d5 3. Nc3 dxe4 4. Nxe4 Bf5 5. Ng3 Bg6 6. h4 h6 7. Nf3 Nd7 8. h5
Bh7 9. Bd3 Bxd3 10. Qxd3 e6 11. Bf4 Ngf6 12. O-O-O Be7 13. Ne4 Qa5 14. Kb1 O-O
15. Nxf6+ Nxf6 16. Ne5 Rad8 17. Qe2 c5 18. Ng6 fxg6 19. Qxe6+ Kh8 20. hxg6 Ng8
21. Bxh6 gxh6 22. Rxh6+ Nxh6 23. Qxe7 Nf7 24. gxf7 Kg7 25. Rd3 Rd6 26. Rg3+ Rg6
27. Qe5+ Kxf7 28. Qf5+ Rf6 29. Qd7# 1-0
게임 해설
게임은 카로칸으로 진행됩니다.
카로칸 클래시컬 배리에이션.
칼슨의 h4에 대응해서 비숍이 뒤로 움직일 자리를 마련.
h5로 확장하면서 비숍을 공격하고요.
언스트는 비숍을 준비한 대로 h7로 피합니다.
여러번 움직인 비숍을 처음 움직인 비숍과 교환하면서 전개 우위를 점하는 칼슨입니다.
칼슨은 퀸사이드 캐슬링을 선택.
여기서 칼슨이 폰 하나를 내주는 선택을 합니다. 언스트 입장에서는 나이트를 교환해서 전개 열세를 만회하고 공간도 좀 더 만들어내는 선택을 하는 것도 합리적입니다. 만약 칼슨의 의도대로 두었다면 아래와 같이 진행되었을 겁니다.
(13... Nxe4 14. Qxe4 Nf6 15. Qd3 Qd5 16. Kb1 Nxh5 17. Bc1)
언스트는 폰을 잡는 대신 퀸을 전개하면서 퀸사이드 캐슬링으로 인해 취약해진 a2 폰을 압박합니다.
칼슨은 나이트를 교환하고요.
다른 나이트를 좋은 위치에 가져다 놓습니다.
퀸이 e2로 움직입니다. 언뜻 보기에는 상대 룩과 같은 열에 위치해서 미리 피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공격의도를 품은 무브입니다.
언스트는 칼슨의 의도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c5를 두게 됩니다.
준비된 희생 실행! 나이트가 폰에게 잡히는 위치로 뛰어 듭니다.
언스트는 나이트 희생을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결정이었죠. 반드시 희생을 거절하고 나이트 비숍을 교환하는 라인으로 갔어야 합니다. 물론 그런다고 해서 더 흑이 유리해지지는 않습니다.
(16... Rad8 17. Qe2 c5 18. Ng6 Rfe8 19. Nxe7 Rxe7 20. dxc5 Rxd1 21. Rxd1 Qxc5 22. Bd6)
퀸이 나이트 이동으로 열린 파일을 이용해서 상대 폰을 잡으면서 체크. <17. Qe2>의 의도가 여기에 있습니다.
킹이 구석으로 피하고요.
칼슨의 폰이 6열까지 진격하면서 상대 킹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h6지점을 비숍과 룩으로 강하게 압박하고 있습니다.
언스트는 나이트를 뒤로 이동해서 비숍과 h6폰을 동시에 수비하려 합니다.
하지만 그냥 치고 들어가는 칼슨. 비숍으로 h6폰을 잡으면서 상대 킹을 더욱 위태롭게 만듭니다.
언스트는 폰으로 비숍을 잡습니다.
아직도 끝나지 않은 희생 플레이. 이번에는 룩으로 폰을 잡으면서 체크. 일반적으로 나이트 룩 교환은 손해이므로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칼슨은 연이은 희생 공격으로 상대 킹을 완전히 노출시킵니다.
비숍과 룩까지 희생하면서 이제 칼슨은 룩 하나와 나이트 하나가 상대보다 적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제 비숍을 잡아내면서 h7에 메이트 위협을 만들어 냅니다.
언스트는 나이트를 희생해서 체크메이트를 막습니다.
칼슨은 폰으로 나이트를 잡는 선택을 합니다. 여러 룩 체크나 퀸 체크 등 여러가지 옵션이 있었겠지만 칼슨은 최선의 수를 두면서 상대 킹의 방어를 모두 제거했습니다. 또한 7번째 행까지 전진한 폰은 엄청난 압박입니다.
언스트는 킹을 g7으로 움직여 폰을 잡아낼 준비를 합니다.
이어지는 칼슨의 테크닉. 룩을 3번째 행으로 움직여 룩 리프트를 준비합니다.
언스트도 수비를 위해 룩을 d6로 이동시킵니다. 룩이 지켜지지 않는 위치라 퀸에게 잡힐 것 같아 보이지만 칼슨은 룩을 잡을 수 없습니다. 백랭크가 취약해서 퀸이 룩을 잡게 되면 체크 메이트로 게임을 지게 됩니다.
(26. Qxd6 Qe1+ 27. Rd1 Qxd1#)
룩이 리프트하면서 체크.
언스트는 룩으로 방어합니다.
다시 퀸이 움직여서 체크.
킹이 폰을 잡으면서 피하고요.
다시 퀸이 정면으로 움직이면서 체크.
언스트가 다시 룩으로 막을 때.
퀸이 d7으로 움직이면서 아름다운 체크메이트가 나옵니다.
참고 자료
Magnus Carlsen's Game Of The Century - Top 10 of the 2000s - Carlsen vs. Ernst, 2004 www.chess.com/blog/SamCopeland/magnus-carlsens-game-of-the-century-top-10-of-the-2000s-carlsen-vs-ernst-2004
The Magnus Effect: Norway Falls Hard for Chess www.nytimes.com/2018/11/21/sports/world-chess-magnus-carlsen.html
Which are Magnus Carlsen's best games or performances? www.quora.com/Which-are-Magnus-Carlsens-best-games-or-performa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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