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하나의 기술이 개발되어 주류 시장으로 진입하기까지는 많은 노력이 이뤄집니다. 프로토타입에서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마케팅을 통해 기술을 알립니다. 얼리어답터들에 의해 초기 시장이 형성되고 기술의 성숙에 따라 성능의 개선이나 단가의 하락 등이 이어지면서 주류 시장으로 편입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해석하기 위한 여러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제품수명주기나 S-Curve, 기술수용주기 등입니다.

 

기술수용주기란?

 

- 제품수명주기에 소비자 집단의 유형을 결합하여 소비자 관점에서 기술의 수용도를 표현한 생명주기

 

기술수용주기 단계

모든 혁신이 이 수명 주기를 따르는 것은 아니며, 기술의 복잡성, 비용, 인지된 혜택 등의 요인에 따라 기술 채택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기술수용주기 모델의 단계는 서로 겹칠 수 있으며, 기술 및 채택되는 상황에 따라 라이프사이클 자체의 길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출처: Design for “Crossing the Chasm”, Shah Mohammed, https://blog.prototypr.io/design-for-crossing-the-chasm-1c4d4c68a3f1

<기술수용주기[각주:1]>

 

혁신수용자

이 단계에서는 사람들이 새로운 기술을 인식하지만 그 기능, 이점 및 잠재적 용도에 대한 지식이 제한적입니다.



선각수용자(얼리어답터)

이 단계에서는 소수의 사람들이 기술을 수용하고 특정 목적을 위해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이들은 종종 선구자이자 트렌드 세터로 여겨지며 다른 사람들에게 기술을 홍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기다수수용자

이 단계에서는 기술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수용되고 사용되며, 종종 더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전기다수수용자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 회의적이고 신중한 태도를 보이며, 기술을 채택하기 전에 다른 사람들의 경험에 의존합니다.



후기다수수용자

이 단계에서는 기술이 널리 채택되는 수준에 도달하지만 회의적이거나 전통적인 방법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저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각수용자

이 그룹은 변화에 저항하거나 기술에 대한 접근성이 제한되어 있어 기술 채택이 느린 사람들로 구성됩니다.




 

캐즘(Chasm)이란?

- 신기술이 등장한 후 주류 시장에 받아들여지기 이전 수요의 일시적 정체 현상

- 이 단계를 넘어서지 못하면 일부 얼리어답터(Early Adopter)의 전유물로 남게 됨

기술수용주기의 '캐즘'은 얼리 어답터와 전기다수수용자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격차 또는 느린 성장 기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열정적이고 비전을 가진 소수의 개인이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는 혁신 채택 초기 단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기술을 널리 수용하고 사용하는 주류 시장으로의 전환을 나타냅니다.

얼리 어답터와 전기다수수용자는 신기술 채택에 대한 동기, 요구 사항 및 요구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신기술의 경우 캐즘을 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리 어답터는 기술을 가장 먼저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을 얻는 대신 더 높은 위험과 낮은 기능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는 반면, 전기다수수용자는 신뢰성과 가치에 더 중점을 둡니다.

캐즘은 기술수용주기에서 중요한 단계로 볼 수 있으며, 기업은 캐즘을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광범위한 채택을 달성하기 위해 전기다수수용자에게 기술의 가치와 이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전기다수수용자의 우려와 반대를 해소하고, 파트너십과 제휴를 구축하며, 강력한 마케팅 및 영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이란?

<제품수명주기> 출처: 신라대학교 경제금융학전공 유명길 교수님, http://economics.silla.ac.kr/economics/index.php?pCode=datas04&pg=9&mode=view&idx=1101

 

 

다른 글 더 보기

파괴적 혁신, 빅뱅파괴 기술수명주기
 

파괴적 혁신, 빅뱅파괴 기술수명주기

Prologue MP3플레이어, 스마트폰 등 등장하자마자 우리 삶을 변화시키며 순식간에 보급된 기술들은 기존의 수명주기와는 다른 특성을 지닙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생각해보면 등장한지 얼마되지 않

bibimnews.com

시장 기대 관점의 기술예측 도구, 가트너의 하이프사이클
 

시장 기대 관점의 기술예측 도구, 가트너의 하이프사이클

시장 기대 관점의 기술예측 도구, 가트너의 하이프사이클(Gartner's Hype Cycle)이란? - 기술의 성장을 시장의 기대의 관점에서 시각화한 기술예측 도구 - 기술의 시장 수용도를 기대의 관점에서 표현

bibimnews.com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